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생활

침수차량 구별법 가장 좋은 방법은 이것!

by 파파스 고래 2022. 8. 20.

1. 중고차 시장의 고질병 "침수차"

중고차 시장에서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수입 차량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했는데, 알고 보니 1년 전 장마철에 침수됐던 차량입니다. 당시 중고차 딜러는 무사고 차량이라 했고 성능점검기록부에서도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말이죠. 이는 중고차 거래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사례이며, 중고차 시장의 고질병이기도 합니다.

 

 

왜 구별해야 할까요? 침수차량 문제점은 갑작스러운 고장으로 금전적인 피해를 줄뿐만 아니라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진다면 목숨까지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침수차량은 무조건 피해야 하는 것입니다. 중고차 구입 시에는 꼭 구별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매년 장마철이 올 때면 중고차 시장에서도 침수차 주의보가 발령되는데 침수차량 구별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어설픈 침수차 지식, 악덕 딜러가 역이용

침수차량을 구별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장마철 호우로 인해 침수차가 유통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침수차량 구별법으로 일반 소비자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안전벨트 점검과 악취와 오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차량이 내부까지 침수되었다면 안전벨트에 흔적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면 끝부분에 오염물질이 묻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침수차량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만으로는 침수차량 여부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어설픈 침수차 지식을 역이용하는 악덕 딜러가 많기 때문입니다. 침수차량이니 당연히 세척 작업을 진행할 것이며, 안전벨트를 새 제품으로 교체한 후 인위적으로 사용 흔적을 만들기 때문에 판단하기가 더욱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결국 안전벨트 점검과 악취 및 오물 확인은 어설픈 딜러가 내놓은 침수차량만 구별할 수 있을 뿐, 대부분의 악덕 딜러는 이런 어설픈 지식들을 악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눈 뜨고 사기를 당하게 되는 셈입니다.

 

3. 침수차량 보험처리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자차보험 가입률은 약 72% 정도(21년 기준)입니다. 단순히 계산해본다면 침수차량 100대 중 30대는 보험사를 통해서 보상받지 못한다는 얘기입니다. 결국에는 피해를 줄이려는 일부 소유주가 침수사실을 숨긴 채 중고차로 판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광고 50%

 

물을 먹게 되면 계속 문제를 일으키는 침수차량 특성상 전손 처리되지 않고 부분 손해 처리된 차량들도 나올 수 있습니다. 이래나 저래나 침수차량은 무조건 걸러야 하는 것입니다.

 

4. 카히스토리, 자동차 365

그렇다면 침수차량 구별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카히스토리와 자동차 365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카히스토리는 보험개발원의 자동차 이력정보서비스인데, 이를 발급받으면 침수로 수리 또는 전손 처리됐는지 적혀 있어서 침수 여부를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고가 났는데 아직 확정이 되지 않아서 카히스토리에 사고 내역이 기재되지 않았을 때는 미확정이라고 표시되는데,  이 경우에는 차를 팔려는 소유자에게 해당 차의 보험금 지급 내역을 가입 보험사를 통해 알려달라고 요구해야 합니다.

 

카히스토리는 언제, 어디서, 어떤 사고가 났고 얼마를 지급했는지 알 수 있어서 침수차량 여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보험금 지급 내역을 알려주지 않는 소유자라면 거래를 안 하면 되는 것입니다. 물론 한계도 있는데, 자차 보험으로 침수 피해를 보상받은 차량만 파악할 수 있고 자차 보험을 가입했더라도 자비로 해결하여 이력을 남기지 않는 다면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광고 70%

 

다음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365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정비 및 검사 이력, 침수 여부 등을 파악할 수 있는데, 침수차량이 대량으로 발생한 시기에 하체나 시트, 엔진오일 등이 집중적으로 교환됐다면 침수차량일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침수차량 구별법과 침수차량 보험처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설픈 방법으로 구별하기보다는 카히스토리나 자동차 365의 이력을 바탕으로 하여 추정하는 것이 침수차량을 구별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